더불어 사는광주,더불어 행복한 시민 시민시장 윤장현입니다

1일 시민시장

현장속으로

2017년

2017년 2대 시민시장 아사노 게이꼬 사진
2017년 2대 시민시장 아사노 게이꼬
1일 시민시장을 체험했습니다. 매일 아침 일찍부터 늦게까지 시민들 위해 열심히 일을 하시는 모습을 보고 감동했습니다. 윤장현시장님 그리고 공무원분들의 많은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간부회의에서는 광주시의 간부들이 다 모이므로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간부들과 공기업 기관장들이 한 달에 한번정도 얼굴을 서로 보고 회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017년 1대 시민시장 조형심 사진
2017년 1대 시민시장 조형심
이른 시간에 설레는 마음으로 시청 1층에 도착하여 이곳저곳을 둘러보았습니다.
커피향이 가득한 카페에서 열심히 청소하는 직원들에게서 활기찬 광주 청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여혁신단 직원 분들의 따뜻한 환영에 떨리는 마음이 진정되었고, 시장님의 환한 미소는 텔레비전에서 본 그대로 순수함이 흠뻑 느껴졌으며, 두 손을 먼저 내밀어 주시는 배려함에 감동하였습니다.

2016년

2016년 4대 시민시장 서성현 사진
2016년 4대 시민시장 서성현
오늘 1일 시민시장으로 활동하면서 저에게 발견하지 못했던 자부심과 포부를 새로이 느꼈습니다.
아침에 진행됐던 확대간부회의를 참여하면서, 제가 간부의 입장에 서서 인사말씀을 올리고 소감도 말했습니다.
간부들의 회의내용을 보고 들으면서 관계자들이 광주의 발전을 위해 진심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2016년 3대 시민시장 강숙자 사진
2016년 3대 시민시장 강숙자
오늘의 행운이 주어짐에 감사하며
평소 문화와 예술에 관심이 많은 저는 그 분야에 주안점을 두고서 이번 1일 시민시장에 공모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우리 실생활에 부딪히는 경제 사회 등등의 현안문제들이 우선순위이겠지만, 크고 작은 행사나 공연에 참여하면서 문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016년 2대 시민시장 김정은 사진
2016년 2대 시민시장 김정은
먼저 시민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수고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평범한 세 아이의 엄마로, 그리고 광주 시민의 한 사람으로 시정에 참여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쁜 시정일정과 수많은 행사들.. 혼자서는 해낼 수 없기에 많은 사람들의 지혜를 모아 보다 나은 도시를 위해 보다 행복한 삶을 위해 수고하시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든 어머니들은 자식에게 조건 없는 희생을 쏟아 붓지요. 희생은 배려를 낳고 그 배려...
2016년 1대 시민시장 박종석 사진
2016년 1대 시민시장 박종석
안녕하세요. 광주시민을 대표하여 1일 시민시장이라는 큰 영광을 얻은 박종석입니다. 1일 시민시장으로 활동하면서 느낀 것은 “시장님은 업무실 의자에 앉아 서류 결재와 틈틈이 시간을 내어 시정 활동을 하시겠지”라고 생각했던 나의 생각이 잘못된 생각임을 알았습니다. 많은 일정 속에서 수많은 시민과 만남 그리고 정책 논의 및 회의 등 시장님은 슈퍼맨이 아닐까 생각하였습니다.제가 1일 시민시장으로 활동하는 날 여러 중요한 업무가 급하게 결정...

2015년

2015년 5대 시민시장 박정식 사진
2015년 5대 시민시장 박정식
저는 오늘 윤장현 시장님과 동행하며 1일 시장으로서 관광산업활성화 회의, 금호복지관에서 급식 봉사, 적십자회비 사랑의 등불 점화식 등의 모든 시정을 함께 했었는데요, 우선 시장님께서 이렇게 바쁘게 움직이시는지 몰랐습니다. 체력관리를 정말 잘 하셔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복지관에서 급식 봉사를 할 때에는, 거기 계셨던 모든 어르신 분들에게 하나하나 손잡아 주시고, 직접 급식을 나눠드리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2015년 4대 시민시장 유문자 사진
2015년 4대 시민시장 유문자
1일 시장 체험을 해보라는 연락을 받고 설레는 마음으로 잠을 설치며 시청으로 향했습니다. 평범한 가정주부로서 봉사활동만 하고 살았던 주부로서 시장님실에서 시장님을 뵈오니 감개무량 하였고, 오늘 하루 빠듯한 일정에 처음엔 약간 힘도 들었지만 ‘이런 기회가 언제 또 있을까’ 생각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행했습니다. 건강도 좋지 않으신 시장님의 하루 일정을 같이 지내면서 ‘정말 훌륭하시구나’ 하는 생각을 했답니다.
2015년 3대 시민시장 문말린 사진
2015년 3대 시민시장 문말린
제가 오늘 광주시 1일 시장으로 초대 받아, 어르신 생활 체육 축제, 북구 시화마을 문화관 개관식, 그리고 5.18민주화 운동 기록관도 참관했습니다. 어르신 축제에 갔는데 굉장히 기뻤어요.왜냐하면 나이가 드셔도 어르신들이 아직도 건강하게 운동도 하고, 같이 모여서 서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도 하고, 그래서 시에서 참 좋은 기회를 마련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오천 명이나 참석하셔서 정말 놀랐습니다. 광주에 큰 자랑이지요.
2015년 2대 시민시장 최성배 사진
2015년 2대 시민시장 최성배
체험 일자를 연락 받고서 인사말과 건의사항등 여러가지를 고민하고 방안을 모색하면서도 혹시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으로서 시장님과 여러분들께 누가 되지 않을까 하는 고민속에서 집을 나섰습니다. 시청 정문에 도착하여 보니 나보다도 더 빨리 출근하시는 공직자분들을 보면서 '나의 잘못된 생각이 바뀌는 순간이었습니다.' 150만 시민을 위하여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고 바쁜 걸음을 옮기시는 분들을 보고 나도 더욱 노력하고 행동을 해야....
2015년 1대 시민시장 김대완 사진
2015년 1대 시민시장 김대완
정책, 시청 등 공기관과 관련된 업무는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오늘 1일 시민시장이 되어 시장님과 동행하면서 잘못 된 생각이라고 느꼈다. 모두 광주에 사는 시민을 위한 일이였다. 청년사업가이자 대학생인 나를 기특하게 생각해주시기도 하고, 나와의 소통을 원하시고 의견도 물어보시는 것들이 굉장히 감명 깊었다. 내가 먹고 사는 문제와 직결되는 일이기도 하고, 결국 청년들을 위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

2014년

1대 시민시장 양서진 사진
2014년 1대 시민시장 양서진
정말 설레이는 마음으로 또 한편으로는 보여주기 위한 형식적인 행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오전 8시 시청으로 출근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오늘의 모든 상황은 실제상황이였습니다. 저는 제가 주부로서, 엄마로서, 직장인으로서, 나름 바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살았는데, 시장님의 업무는 비교할 수 도 없을 정도로 바쁘셨고, 모든 행동 말 한마디 한마디가 주목받는 공인의 모습이었습니다...